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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AS(신청평점)와 BS(행동평점), CS(회수평점) 본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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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신청평점 (Application Score)
- 목적
- 여신신청 고객에 대하여 승인여부 및 한도, 수수료율 등을 결정
- 금융회사에서 최초로 고객의 대출 신청( 또는 신용카드 입회 신청) 시 입회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평점
- 대상 : 여신(대출/카드) 신청자
- 산출시점 : 신청시점
- 특징
- 자사 거래정보가 없기 때문에 신상 및 외부 신용정보에 많이 의존
- 금융회사 내부의 회원 정보가 제한적이므로 CB 정보 의존도가 높음
- 행동평점 대비 모형 Risk 변별력이 낮음
- 목적
- 행동평점 (Behavioral Score)
- 목적
- 기존고객에 대한 한도조정, 거래승인 등의 회원관리 전략 수립
- 금융회사에서 내부 회원의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평점
- 대상 : 기존 고객 중 일정기간 경과자 (보통 6개월)
- 산출시점 : 매월말 (또는 결제일)
- 특징
- 금융회사의 이용/연체 등 내부정보 활용
- 신청평점 대비 모형의 Risk 변별력이 높음
- 실적기간이 신청평점에 비해서 짧음 (3~12개월)
- 과거 이용/연체 정보를 활용하여 예측력이 높음
- 이용/연체상태 등에 의해 세그멘테이션하는 경우가 많음
- 목적
- 회수평점 (Collection Score)
- 목적
- 연체회원에 대한 회수 가능성을 계산하여 회수전략 도출
- 대상 : 연체 중인 회원
- 산출시점 : 연체 발생 후 주기적으로 (매일 또는 매월)
- 특징
- 회수는 회수스코어나 전략보다는 회수요원의 능력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실제 적용 시 정확도가 많이 떨어짐
- Action 반영에 따라 반응이 나타나므로 개발 당시와 비교 분석하는 모니터링이 어려움
- 목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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